줄거리
테 피티라는 신은 모든 만물과 생명을 만들고, 깊은 잠에 빠집니다.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싶었던 반인반신 마우이가 잠든 테 피티의 심장을 가져가려다가 용암 괴물 테 카에게 방해 받으면서 실패하고, 그의 변신에도 필요한 갈고리도 잃어버립니다. 그리고 마우이는 무인도 섬으로 쫓겨나게 됩니다. 이때부터 주인공인 모아나가 살고 있는 모투누이 뿐만 아니라 세상세서 농작물이 시들고, 물고기가 죽고 점점 피해는 커져갑니다. 족장의 딸이었던 모아나는 바다에 관심이 많고 사랑했지만, 아버지인 투이는 친구가 바다에서 죽었기 때문에 딸이 바다로 나가는 것을 싫어합니다.
시간이 흘러 모아나는 아버지의 뜻을 받아들여 부족장으로서 마을을 가꿉니다. 어느 날 그녀의 할머니인 탈라는 모아나에게 숨겨져있던 동굴을 보여주고, 옛날 모투누이 사람들은 새로운 섬을 찾아 다니는 항해자였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시간이 갈 수록 모투누이의 상황은 더 심각해져가고, 할머니는 모아나에게 이 모든 일이 테 피티의 심장이 사라져서 벌어진 일이고, 마우이를 찾아 심장을 돌려놓으면 모든 게 해결될 거라 알려줍니다. 할머니의 말을 듣고 아버지의 반대에도 모험을 떠납니다. 거센 풍랑에 배가 휩쓸려 도착한 곳은 마우이가 살고 있는 섬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마우이의 자존심이 매우 강해 모아나의 제안을 거절하고 배를 훔쳐 달아납니다. 그러나 바다의 도움으로 배를 무사히 되찾고, 해적의 습격에도 살아남으며 마우이에게 항해술을 배우게 됩니다.
같이 항해를 하면서 모아나도 마우이가 인간 부모에게 버림받고, 신들에게 갈고리를 받으며 반인 반신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듣던 이야기와 달리 자신의 탐욕이 아닌 사람들을 위해 테 피티의 심장을 훔친것이라는 걸 알게 된 모아나는 그를 진심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마우이는 제 능력을 쓰기위해서 신이 주신 선물인 갈고리가 필요하다고 하고, 함께 갈고리를 어렵게 되찾지만 테 카가 던진 용암 덩어리에 무기는 부서지기 직전이었습니다. 이때 마우이는 좌절하고, 모아나에게 모진 말을하며 돌아가버립니다. 마우이가 떠나고 자신의 능력을 계속 의심하고 힘들어하는 모아나에게 할머니가 가오리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다른 것은 신경 쓰지 말고 모아나가 하고 싶을 걸 찾으라는 할머니의 말에 모아나는 자신이 항해 하고 싶었다는 것을 깨닫고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스스로의 힘으로 심장을 돌려 놓기 위해 바다에게 주었던 테 피티의 심장을 찾아와 다시 떠납니다.
혼자 테 카와 마주한 모아나는 혼자 상대하며 위험에 빠지는데 이 때 갈고리가 부서지는 것을 감수한 마우이가 전투를 벌이며 주의를 끌어줍니다. 마무이 덕분에 테 피티가 잠들어 있는 섬에 도착한 모아나는 테피티가 누워있어야할 산 정상으로 가보지만 없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모아나는 테 카카 테 피티라는 것을 깨닫고 바다에게 부탁해 홀로 테카와 마주합니다. 테카에게 심장을 돌려주고 테피티는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테피티는 세상을 다시 회복시키고, 모아나에게는 배를, 마우이에게는 갈고리를 주고 다시 잠에 빠집니다.
모아나는 마우이와 자결하고 섬으로 돌아와 영웅이 되고, 모아나의 항해술로 모투누이 섬 부족들은 다시 항해를 시작하며 영화는 끝납니다.
리뷰
모아나의 모험의 시작
모투누이 섬의 활기찬 족장의 딸인 모아나는 바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의 반대와, 족장의 딸이라는 의무감과 미래의 지도자가 되는 책임감으로 갈팡질팡합니다. 그러나 모투누이 섬의 자원이 줄어들기 시작하고 환경이 점점 안좋아지면서 모아나는 바다와 할머니의 말씀으로 인해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저는 순수한 모아나의 마음만으로 시작한 모험이 아닌 자의반, 타의반으로 시작된 모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의반, 타의반 이런 상황보다는 거의 타인에 의한 결정을 내릴때가 많습니다. 지금까지의 자신의 결정들이 정말 자신이 내린 결정이 맞는지 한 번 생각해보게 되는 힘이 있습니다.
정체성과 지금 해야하는 일
모아나의 여행은 단지 물리적인 모험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알아가는 내적인 여행이기도 합니다. 그녀의 현명한 할머니 탈라의 안내로, 모아나는 그녀의 조상들이 항해를 했던 과거와 자신이 왜 바다를 그토록 사랑했는지에 대한 마음에 대해 이해합니다. 모험 중 사건으로 인해 좌절과 자신에 대한 의심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세상을 치유할 수 있는 테 피티의 심장을 돌려주기 위해 반인반신 마우이를 찾아갑니다. 자신이 족장의 딸이라는 의무와 정체성도 알지만 지금 당장 해야하는 일을 하러 가는 모습이 결단력있게 느껴졌습니다.
항해하는 동안, 모아나는 위험한 폭풍과 위협들로부터 자신을 의심하는 마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상황을 겪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두려움에 직면할 용기를 찾고 사람들에 의해 오랫동안 잊혀진 기술인 웨이파인더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받아들입니다. 그 과정에서, 모아나는 공감과 연민의 중요성을 배우며 마우이와 깨지지 않을 유대감도 형성합니다.
타인을 이해하는 마음과 변화
모아나의 모험이 끝을 향해가면서 그녀는 테 피티와 마우이의 과거에 대한 진실을 알게됩니다. 모아나는 자신의 여행이 단지 심장을 되돌려주는 일이 아니라 마우이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그가 구원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인내와 이해를 통해, 모아나는 마우이가 자신을 믿도록 다시 한 번 설득하여 두 캐릭터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이룹니다.
매혹적인 노래와 귀여운 캐릭터를 넘어, 모아나의 메시지는 모든 연령대의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줍니다. 우리가 우리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고, 도전하며, 우리 안에 있는 영웅을 찾도록 용기를 줍니다.
평점
<모아나>는 2016년 11월에 개봉하여 전 세계적으로 매우 인기를 끌며 성공한 애니메이션 영화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과 청소년들은 물론 어른들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흥미진진한 스토리와 인상적인 음악, 귀여운 캐릭터 등 요소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모아나>는 높은 뮤지컬 퀄리티와 최고의 가수들로 인한 인기도 상당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감정을 풍부하게 느낄 수 있는 캐릭터들의 성격과 상황 등 영화의 스토리가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영화의 중요한 메시지(가족의 중요성, 자아실현 등)는 관객들에게 힘을 주고, 이 영화를 좋아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모아나는 인생에서 모험을 추구하며, 언제나 자신의 뜻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런 모아나의 삶을 보며 어른들은 조금 더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할만한 주제를 던져 주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2017년 아카데미상에도 들어가는 등 전 세계적으로 기대할만한 작품 중 하나였습니다. IMDb에서는 7.6점의 평점을 받았으며, Rotten Tomatoes에서는 7.9점의 평점을 받았습니다. 대개 많은 관객들이 이 영화의 캐릭터들, 스토리, 음악, 시각적인 아름다움 등을 칭찬합니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평론가와 관객들 모두가 높은 평점을 준 인기 작품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