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위시업(Status Update) 배우 ]
로스 린치(Ross Lynch) - 주인공인 카일 역.
올리비아 홀트(Olivia Holt) - 카일의 연인인 대니 맥켄지 역
비비 앤 페블스(Bivi Anne and Pebbles) - 카일의 쌍둥이 여동생 역
잭 휴슨(Jake Whetter) - 카일의 친구 역
존 마이클 할론(John Michael Higgins) - 학교의 교장 역
크리스다 유샤엘(Christina Ulloa) - 카일의 엄마 역
이 외에도 다양한 조연 배우들이 출연하고 있습니다.
<위시업(Status Update)>은 스콧 스피어(Scott Speer) 감독의 2018년 코미디와 판타지를 결한한 하이틴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고등학생인 카일 무어(Kyle Moore)가 10대 생활에서 다양한 문제를 겪고, 해결하는 모습들을 그려나갑니다.
<위시업(Status Update)>은 청소년과 아직 젊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생각해볼만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과 이를 통해 자신의 자아성찰을 어려워하는 사람들, 자기 결정에 근본적이고 의미 있는 가치가 있다는 것 등에 관한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카일이 진정한 자신과 진정한 친구들의 가치를 깨닫는 과정은 더 의미있는 부분입니다.
판타지와 욕망, 그리고 진정한 가치
<위시업(Status Update)>의 중심에는 마법의 앱을 통해 소원을 이루고, 자신을 과시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어쩌면 모든 10대들의 꿈인 독특한 전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인공 카일의 욕망을 드러냅니다. 학교 하키팀의 스타가 되는 것,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매력을 얻는 것 등 자신의 소원들을 앱으로 이루어나갑니다. 그러나, 앱으로 진정한 인간 관계를 만들수 없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카일은 진정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재미있는 요소와 판타지를 섞어 디지털에 능통한 오늘날의 세대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는 핵심적인 주제들을 은근히 보여줍니다. 영화 속 카일의 삶을 보면서 관객들은 가상의 인기와 진정한 관계 사이의 미세한 경계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는 소셜 미디어의 세계를 넘어 현재를 살고 진정한 연결을 형성하며 자아 가치를 찾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줄거리/ 결말
아빠를 존경하고 사랑하는 아들인 카일은 부모님의 별거로 인해 플로리다로 이사오게 되면서 새로운 학교에 전학가게 됩니다. 등교 첫 날 학생들에게 강의실 위치를 물어보지만 엉터리로 알려줘 지각을 하게 됩니다. 강의실을 찾아 다니던 카일은 노래하던 대니에게 첫눈에 반합니다. 대니에게 인사는 못하고 혼자 밥을 먹던 카일에게 로니가 다가와서 친구가 됩니다. 그러나 로니는 데릭에게 괴롭힘을 당하고 있었고, 데릭은 이제 카일도 괴롭히기 시작합니다. 카일을 놀리려하다가 결국 데릭이 핸드폰을 부수고, 카일은 수리하러 갑니다. 거기서 만난 직원이 유니버스라는 앱이 깔린 핸드폰을 주며, 소원을 적으면 이루어진다고 카일에게 써보라고 합니다.
카일은 속는 셈치고 아버지가 돌아오는 것이라고 적었는데 다음날 정말 아버지가 돌아옵니다. 카일은 앱의 능력을 믿었고, 바로 앱을 통해 자신의 소원들을 적고 이루며 행복해합니다. 이때 대니와도 조금 진전이 있습니다. 카일은 로니의 짝사랑을 이루어주려고 유니버스 앱에 대해서 말해주지만, 로니는 믿지 않습니다. 카일이 로니가 믿게 하기 위해 스케이트를 잘탄다고 어플에 입력하고 로니는 자신이 처음 타보는 스케이트를 잘 타는 것을 보고 믿기 시작합니다.
다음날 데렉이 로니를 괴롭히자, 카일은 유니버스 앱으로 자신이 5주 만에 하키팀 주장이 되고, 데렉을 벤치 신세로 만들어버리면서 학교 최고의 인기남이 됩니다. 그리고 카일은 대니의 집에서 함께 공부를 하다가 대니가 자신의 자작곡을 들려줍니다. 다음날 카일이 이 노래를 보컬 동아리에 소개해주면서 그들은 대니의 자작곡으로 보컬 대회에 나가기로 합니다. 그러나 카일은 학교에서 최고 인기남이 되자 학교의 최고 미녀 샬롯에게 관심이 생깁니다. 카일은 샬롯이 초대한 파티에서 노느라 로니의 생일도 잊어버립니다. 로니의 생일파티는 부모님이 친구가 없이 외롭게 자란 로니를 위해 기쁘게 준비해준 첫 생일파티였는데, 카일이 오지 않자 로니와 부모님 모두 실망하게 됩니다. 로니는 카일을 떠나버리고, 이때 브라이언이 로니와 카일의 대화를 듣고 유니버스 앱에대해서 알게 됩니다.
샬롯과 카일이 키스하는 사진이 SNS에 올라오자 대니는 상처를 받습니다. 카일은 자신을 무시하는 샬롯의 부모님을 피해 소원을 적으려다가 실수로 핸드폰을 떨어트립니다. 다시 유니버스 앱을 작동시키려하지만 작동하지 않습니다. 결국 그냥 집으로 돌아온 카일은 부모님의 다툼을 보게됩니다. 사실은 아버지가 자신을 원하지도 않았고, 떠돌면서 살고 싶어한다는 사실도 알게 됩니다.
학교에 갔을 때 브라이언이 이미 카일과 유니버스 앱에 대해 말해버린 뒤었고, 카일이 솔직하게 사실을 말하고 대니에게도 사과하지만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카일은 모든 것을 버리고 진짜 자신으로 살아가기로 다짐합니다. 아버지에게는 책임을 지기 싫다면 떠나라고 말했고, 로니와 로니의 부모님에게 가 자신이 베스트 프렌드라고 인사를 합니다. 이 모습을 본 로니는 화가 풀리고, 둘은 화해합니다.
하키 경기와 보컬 대회 전날 자신으로 인해 찌질한 애로 전락한 데릭에게 다시 학교의 인기남으로 만들어주겠다고 제안하고, 결승 날 상대에게 치여서 뼈가 부러진척하며 경기에 빠지고 로니와 함께 보컬 경연대회로 갑니다. 그리고 대니가 작곡한 듀엣곡을 함께 부르고 우승을 차지합니다. 카일과 대니가 고백하면서 영화는 끝납니다.
평가
<위시업(Status Update)> 영화는 IMDB에서 평균 평점이 5.8점을 받았고, Rotten Tomatoes에서 28%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평론가들은 영화의 원작과 비교했을 때 전반적인 퀄리티가 낮다는 지적을 했고, 기존 학교 드라마 장르에서 예측 가능한 스토리라고 평가했습니다. 일부 관객들은 영화가 무난하게 즐길만 하다, 청소년들에게 다루는 내용과 캐릭터들이 매력적이다 라는 평을 내렸고, 특히 청소년들이나 스타인 로스 린치의 연기를 좋아하는 이들은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관객들역시 전체적으로 이 영화가 일반적인 청소년 장르에서 변화나 새로움을 선보이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았으며, 특히 이야기 전개나 캐릭터 설정 등에서 깊이가 부족하다는 내용의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가볍게 킬링타임용으로 보거나, 가족끼리 보거나 청소년용 로맨스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영화를 즐기기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초등학생~중학생 아이가 있는 가족끼리 볼 영화를 고르고 있다면 <위시업(Status Update)> 영화를 추천합니다. 영화를 보고나서 자신이 만약 소원이 이루어지는 어플을 알게 된다면 어떤 소원을 이루고 싶은지 소소한 대화거리도 생기고, 이런 작은 소재로 가족끼리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엄청 재밌고, 몰입되지 않아도 볼만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고등학생 이상은 안보려고 할테니 스토리를 이해할 수 있을만한 초등학생~중학생 아이와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