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설레이는 영화 <미녀와 야수> 줄거리/결말, 리뷰, 평점
줄거리/결말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파티를 열고 있던 왕자, 밖에는 비바람이 몰아칩니다. 한창 파티 중에 노파가 장미 한 송이를 바치며 하룻밤만 묵게 해 달라고 청합니다. 그러나 오만했던 왕자는 추레하고 볼품없는 노파를 비웃으며 성밖으로 쫓아내려고 합니다. 그 순간 노파는 요정으로 변하며 왕자에게 저주를 내립니다. 왕자는 못생기고 무서운 야수의 모습으로 바꿔버리고, 같이 일하던 사람들도 물건으로 바꿔버립니다. 그리고 그들을 제외한 다른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왕자와 하인들을 지워버립니다. 왕자는 용서를 빌지만, 노파는 장미 한 송이를 주면서 마지막 꽃잎이 떨어지기 전까지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사랑받는다면 저주는 풀릴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평생 그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는 말을 남기고 떠납니다.
몇 년 후 작은 마을 빌누브에서는 책을 사랑하고 호기심 많은 모리스의 딸, 벨의 모습이 나오게 됩니다. 벨은 착하지만 책과 공부를 좋아해 마을 사람들이 괴짜로 보고, 전직 군인인 개스톤은 계속 결혼하자며 접근합니다. 벨은 마을 사람들의 시선에도 꿋꿋하고 즐겁게 살아가고, 자신의 타입이 아닌 개스톤을 거절합니다. 벨의 아버지 모리스는 자신이 만든 물건을 팔러 장에 나가게 되고, 벨은 아버지에게 돌아올 때 장미 한 송이를 선물로 달라고 말하며 배웅합니다. 모리스는 도중에 늑대들의 습격을 받게 되어 우연히 야수의 성에 들어가게 되고, 그곳에서 몸을 녹이고 음식을 먹은 후 장미꽃을 한 송이 꺾다가 야수의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홀로 돌아온 말을 보고 아버지의 실종을 알게 된 벨은 모리스를 찾아 떠납니다. 그리고 벨 역시 야수의 성을 찾아 그곳에 갇혀있던 아버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벨은 평생 벌을 받아야 한다는 야수에게 아버지와 작별 인사를 하게 해 달라고 한 다음 그와 아버지를 속이고 자신이 대신 감옥에 갇힙니다. 야수는 벨이 대신 갇히는 것에 동의하고 모리스에게 떠나라고 합니다.
아버지 대신 갇힌 벨에게 물건으로 변한 촛대 르미에가 감옥 문을 열어주고 방으로 안내해 줍니다. 벨은 성에서 지내며 물건으로 변한 하인들과 친해지게 됩니다. 금지된 서쪽 탑으로 간 벨은 마법의 장미를 보게 되고, 야수는 그런 벨에게 화를 낸다. 벨은 저택을 뛰쳐나가는데 이때 늑대 무리에게 쫓기게 됩니다. 위험한 상황에서 벨을 야수가 구하게 되고, 자신 때문에 다친 야수의 상처를 벨이 치료해 줍니다. 이후로 벨과 야수는 점점 가까워지며, 마음을 엽니다.
이때 벨의 아버지 모리스는 딸이 야수에게 잡혀있다고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고, 개스톤과 같이 길을 떠납니다. 길을 헤매는 것에 인내심이 바닥난 개스톤은 모리스를 늑대밥이 되도록 나무에 묶어 놓고 돌아갑니다. 나중에 돌아온 벨이 아버지가 아닌 자신에게 기대게끔 하려는 속셈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는 아가타에게 무사히 구해지게 됩니다. 마을로 돌아간 모리스는 개스톤이 한 짓에 대해 말하지만 증거가 없어 미친 사람 취급을 받게 됩니다.
야수는 벨에게 마법의 거울을 보여주고 마침 아버지가 정신병원으로 보내지게 될 위기에 처한 것을 보게 됩니다. 야수는 그녀를 위해 아버지를 구하러 가라고 보내줍니다. 야수에게 받은 거울을 챙기고 마을로 돌아온 벨은 사람들에게 아버지의 말은 거짓이 아니라고 마법의 거울을 보여주지만 개스톤은 흑마법에 홀렸다며 그녀와 아버지 모두 마차에 가둬버립니다. 그리고 야수가 마을을 공격할 것이니 먼저 죽여버려야 한다며 사람들을 모아 성으로 향합니다.
마차 안에 있던 아버지와 벨은 원장의 감시를 피해 빠져나옵니다. 벨은 바로 야수가 있는 성으로 향합니다. 그러나 야수는 개스톤에게 총을 맞아 부상을 입고, 개스톤은 다리가 무너지면서 추락합니다. 부상을 당한 야수를 찾은 벨은 다시는 떠나지 않을 거라며 사랑고백을 합니다. 야수가 숨을 거두는 것 같은 순간, 마지막 꽃잎이 떨어지기 전에 사랑고백을 들은 요정은 야수를 다시 원래모습으로 돌려주고, 야수는 상처 없이 본래 왕자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모든 저주가 풀리고 모든 사람들이 행복한 춤을 추며 해피엔딩으로 끝납니다.
리뷰
계속 듣고 싶은 음악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의 음악은 개봉부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원작 애니메이션 영화의 노래들을 사용해 추억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2017년 실사화 작품에는 앨런 멘켄이 작곡하고 팀 라이스가 가사를 쓴 신곡들도 있습니다. "How Does a Moment Last Forever"와 "Evermore"는 새로 추가된 음악입니다. 엠마 왓슨의 노래도 평가가 조금 엇갈리기는 했지만, 대체적으로 그녀의 연기와 노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마음이 따뜻해지는 캐릭터들
명작에는 잊을 수 없는 캐릭터들이 있습니다. 심적으로 강하고, 지적이고, 독립적인 여성으로 묘사된 벨은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에 반대되는 사람입니다. 벨을 통해서 여성의 용기와 지성을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차갑고 감정이 없는 것으로 묘사되었던 야수는 그 대가로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을 배우면서 성장합니다. 또한, 마법사의 저주에 의해 물건으로 변하게 된 매력적인 하인들 역할 조연 캐스팅은 이야기를 더 풍부하고 사랑스럽게 만듭니다. 이런 영화적 표현들은 우리에게 아름다움은 단지 외적인 것이 아니며 진정한 사랑은 서로의 결점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서 나온다는 것을 배우게 만듭니다.
생각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메시지 중 하나는 외적인 장벽을 허물고 삶을 변화시키는 공감과 친절의 힘입니다. 야수에 대한 벨의 변함없는 연민은 진정한 아름다움은 사심 없는 행동과 다른 사람들을 위한 진정한 보살핌에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또 다른 중요한 주제는 외모로 판단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벨과 야수의 관계가 발전하면서, 선입견이 우리의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누군가의 마음을 이해할 기회를 뺏는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은 개인적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는 사랑이 가장 순수한 형태로 상처를 치유하고, 편견을 극복하고,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내면의 아름다움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들의 선함을 소중히 함으로써, 우리 또한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마법을 찾을 수 있다는 꿈을 꾸게 합니다.
평점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는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고 전 세계 관객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실사화가 제일 잘 된 디즈니 시리즈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7번 이상 본 영화입니다. 아직까지도 유튜브에 음악 재생목록도 가지고 있습니다.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는 IMDb에서 8.0점이라는 평점을 받으며, 시청자와 비평가 모두에게 인상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로튼 토마토에서는 비평가들로부터 놀라운 94%의 지지율과 92%의 뛰어난 관객 점수를 얻었습니다.
또한, 메타크리틱에서도 100점 만점에 95점을 받았습니다.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는 아카데미 주제가 상과 최우수 작품상을 포함하여 여러 권위 있는 상을 수상했으며, 최우수 작품상 후보에 오른 최초의 애니메이션 영화가 되었습니다. 또한, 3개의 골든 글로브상 최우수 오리지널 스코어, 최우수 오리지널 곡, 최우수 영화상 - 코미디 또는 뮤지컬 - 을 수상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미녀와 야수(Beauty and the Beast)>는 애니메이션과 영화 역사에서 사랑받는 클래식 작품으로 자리를 잡으며 비평가와 관객 모두로부터 폭넓은 찬사를 받았습니다.
댓글